2023년 7월, 맑은 날은 거의 보지 못할 정도로 많은 양의 비가 쏟아지고, 남부지역에는 역대급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며 사망, 상해 뉴스가 끊임없이 보도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전을 지키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교통통제가 실시되었습니다. 만약, 폭우 속에서 출근하기 위해 이동하는 중 교통통제, 이동제한 등의 사유로 출근하지 못한 경우, 회사는 결근으로 처리할까요? 아니면 내 연차휴가를 사용해야 하나요?
K-직장인의 출근에 대한 강박강념
예로부터 우리 K-직장인은 출근에 대한 강박강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태풍이 강하게 불고, 빗물이 차올라 걷기도 힘든 상황에서도, 보트를 이용하거나, 우비로 몸을 둘러싸서라도 정시에 출근해야 했던 우리 K-직장인, 이는 학창시절 하루도 빠지지 않고 학교에 나온 학생들에게 '개근상'을 주었고, 우리 부모님들은 개근상을 받아야만, 빠지지 않고 성실하게 생활해야만 좋은 직장, 더 나은 월급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강했고, 그런 문화가 계속되었기에 지금의 K-직장인이 만들어진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필자도 2010년~2012년 폭우로 인해 강남이 물에 잠기는 사태가 발생했을 때, 그 중심에 있는 건물로 출퇴근하고 있는 상황이었기에, 폭우속에서 온몸이 젖고, 우산이 다 날라다니는 상황속에서도 낑낑대며 출근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의 문화도 점차 변해오고 있고, 학창생활에서 '개근'은 이제 그 가치가 예전만 하지 않고, 체험학습으로 학교에 꼭 가지 않아도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하는 것이 이제는 어색하지 않습니다. 학창생활의 모습이 이제 직장생활로 연결이 되고있고, 코로나로 인하여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에 큰 변화가 생기면서 '출근', '만근'의 개념도 많이 달라지고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근로기준법상 천재지변에 의한 결근
결론만 먼저 전하자면, 근로기준법에는 천재지변에 따른 결근, 휴업 등에 관한 별도의 기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천재지변에 따른 결근과 개인적 이유로 인한 결근은 같은 기준으로 처리가 되는 것입니다. 만약, 태풍, 폭우, 폭설 등의 천재지변으로 인하여 불가항력적으로 출근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부서장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내 연차휴가를 사용해야만 결근에 따른 무급처리 등의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입장에서 억울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내가 출근하기 싫어서 안나간것도 아닌데, 내 연차를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법에서 보호하고 있는 사항이 아니기에 회사의 기준과 규정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먼저, 회사의 취업규칙과 노동조합이 있는 회사의 경우 단체협약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취업규칙과 단체협약 상에 '천재지변으로 인한 결근은 유급으로 적용한다'와 같은 규정이 명시되어 있다면, 결근이 아닌 유급이나 공가 등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둘째, 재택근무가 제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회사라면, 회사 경영진의 판단으로 재택근무로 전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경우 당연히 결근이 아닌 정상 근무한 것으로 처리될 것입니다. 코로나 등으로 업무환경, 일하는 방식의 변화로 이 같은 선택을 하는 회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셋째, 사회통념상 태풍, 폭우, 폭설 등으로 교통편의 어려움 때문에 출근시간보다 1~2시간 정도의 지각은 허용될 수 있지만, 그 이상이 넘어가면 반차 또는 연차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그간의 관례와 기준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천재지변에 의한 결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런 경우는 법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회사의 문화, 기준과 규정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사항이고, 특히 인간적이고 감정적인 마음에서는 당연히 공가 또는 유급으로 처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회사의 입장으로는 조직문화, 근무기강 등을 고려하여 회사에 맞게 운영하기 때문에 안타까운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태풍, 폭우, 폭설 등 천재지변의 상황에서 나의 안전은 가장 중요한 가치입니다. 회사의 규정과 기준, 관례를 이번에 다시 확인해보고 나와 우리 가족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똑똑한 대응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본 글은 작성자가 HR담당자로 근무하며 지득하고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이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수정이 필요한 내용은 언제든지 말씀해 주시면 수정 조치하여 정확한 내용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