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Tip & Advice

[신입사원이 꼭 알아야 할] 직장 내 드레스 코드란? (복장 규정 / 캐주얼 / TPO)

by Papa Kims 2023. 8. 16.
반응형

회사의 조직문화는 매우 중요한 경영 가치 중 하나이며, 조직문화를 가장 잘 표현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드레스코드입니다. 신입사원으로서 회사에 잘 적응하고 조직문화에 녹아들어 가기 위해서도 회사의 드레스코드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착용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오늘은 드레스코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신입사원이 알아야할 기초 중 드레스코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레스코드란 무엇일까요?

직장, 회사의 드레스코드는 우리나라의 표현으로 말하자면 '복장 규정', '복장 가이드'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회사마다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고, 조직문화도 각각 다릅니다. 그에 따라 복장 기준도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전통적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직장인들은 규칙, 예의를 강조하였기에 정장을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IT기업, 스타트업과 같이 생상성과 효율성, 자율성을 강조하는 회사들은 비즈니스 캐주얼, 캐주얼과 같은 드레스 코드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면접을 보았을 때를 한번 되돌아 봅시다. 면접을 보러 회사 근처에 갔을 때 보이는 주변 직장인들의 복장과, 면접을 보기 위해 사무실에 들어갔을 때 재직 중인 직원들의 복장을 보면 어느 정도 드레스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드레스코드를 보면 회사의 문화와 분위기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회사의 드레스코드는 무엇일까요? 최종면접까지 합격한 후에 회사의 HR에서 입사 안내를 보내줍니다. 입사 안내 시 복장에 대해 가이드를 제공하는 회사들도 있습니다. 만약, 입사 안내문에 복장에 대한 규정이 없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회사의 HR 담당자, 채용담당자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에 입사한 후라면 회사의 복장규정, 복장 가이드와 같이 명문화된 기준을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드레스 코드는 TPO가 가장 중요합니다. 

신입사원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며, 언행과 복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TPO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다른 포스트에서도 계속 강조하듯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민하며 TPO를 우선적으로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TPO는 무엇인지 다시 한번 Remind 해보겠습니다.

 

TPO : Time Place Occasion

T : Time(시간) / P : Place(장소) / O : Occasion(상황) 각 단어의 앞문자를 딴 것입니다.  말 그대로 언행과 복장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고민된다면, 언제인지? 어디인지? 어떤 상황인지를 고려하면 혹시라도 예의가 없다고 느껴지거나 실수할 확률이 매우 낮아질 것입니다. 

 

장례식장과 같이 엄숙하고 예의를 갖추어야 하는 장소와 상황에서 화려한 복장을 착용함으로써 실수하지 않도록 TPO에 맞는 드레스코드, 복장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참고 포스트 : [신입사원이 꼭 알아야 할] 장례식장 애도 Flow (복장 등)

 

[신입사원이 꼭 알아야 할] 장례식장 애도 Flow (조문 예의 / 방법 / 봉투 쓰기)

사회에 첫 발을 디딘 신입사원은 종종 회사의 경조사에 참석해야 할 일이 생기게 됩니다. 평소 가족, 친구들의 경조사 발생 시 경험하며 배운 사람도 있겠지만, 사회생활을 하며 경조사, 특히 장

www.papasadvice.com

 

드레스코드의 종류는 어떤것이 있나요? : 정장 / 비즈니스 캐주얼 / 캐주얼

드레스코드는 통상적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로 정장, 둘째로 비즈니스 캐주얼, 셋째로 캐주얼입니다. 회사마다 다른 드레스코드를 운영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공식적인 드레스코드가 정장이지만, 회사의 행사, 교육, 야유회 같은 상황에서는 비즈니스 캐주얼 또는 캐주얼을 허용하기도 하며, 회사의 드레스코드가 캐주얼이지만, 주요 회의, 고객과의 미팅 등에서는 정장을 착용하기도 합니다. 정장, 비즈니스 캐주얼, 캐주얼, 어떻게 입어야 할까요?

 

 

① 정장

흔히 "양복"이라고 부르며, 남자의 경우 셔츠와 넥타이를 기본으로 하고 같은 소재, 같은 색상의 재킷과 바지를 입고 구두를 착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여성의 경우 상의는 셔츠, 블라우스에 재킷, 하의는 치마 또는 바지와 구두를 착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요즘같이 더운 여름에는 반팔 셔츠를 허용하거나, 노타이(No-tie)를 허용하여 유연하게 운영하기도 합니다. 

 

#정장 예시

정장 착용 예시정장 착용 예시정장 착용 예시

 

② 비즈니스 캐주얼

정장에 비해 한결 자유로운 복장을 지칭하며, 넥타이를 매지 않은 셔츠와 면바지 조합과 같이 조금 편하지만 Full 정장이 아닌 복장을 말합니다. 비즈니스 캐주얼의 경우 회사마다 허용하는 범위가 다르고, 조금 자유로워지만 캐주얼과 다른 점이 없어 규정하기 매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대체적으로 면바지와 셔츠, 또는 카라가 있는 티셔츠를 기본으로 합니다. 다만 비즈니스 캐주얼이라고 하더라도 화려한 색상의 복장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즈니스 캐주얼 예시

비즈니스 캐주얼 착용 예시비즈니스 캐주얼 착용 예시비즈니스 캐주얼 착용 예시

 

③ 캐주얼

복장이 규정되어 있지 않고 완전 자유롭게, 본인 개성에 맞게 복장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격식에서 벗어나 효율성과 자율성을 강조하면서 복장에 대한 기준도 없애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회사에 청바지, 반바지, 샌들, 슬리퍼 등 예의에 어긋난다고 생각하거나 너무 편한 복장, 그리고 운동복, 등산복과 같은 복장도 허용되는 회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캐주얼 예시

캐주얼 착용 예시캐주얼 착용 예시캐주얼 착용 예시

 

▶여담 : 드레스코드에 따른 조직의 이미지 (※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드레스코드 조직분위기 주요 착용 직무 TPO
정장 -. 격식있고 예의 있는 분위기
-. 보수적이고 수직적 분위기
-. 조직적이고 단체중심 문화
-. 주요 경영진
-. 영업, 판매 등 고객 중심
-. 공공기관, 공무원
-. 건설, 금융 관련 산업
-. 격식있는 행사, 세미나
-. 중요 미팅, 고객과의 미팅
-. 경조사 참석
비즈니스 캐주얼 -. 편안한 문화
-. 다소 유연한 조직문화
-. 비지니스 중심 문화
-. 사무직, 관리직 
-. 연구개발
-. 교육, 기획
-. 사무실 근무 (내근 업무)
-. 사내 교육, 워크숍, 세미나
캐주얼 -. 편하고 효율 중심 문화
-. 개인적이고 창조 중심 문화
-. 수평적 조직 문화
-. 마케팅, 광고, 홍보
-. 개발, IT, 게임, 온라인 사업
-. 디자인, 영상
-. 사무실 근무 (내근 업무)
-.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
-. 개인적 업무 수행 

 

마무리

오늘은 회사의 드레스코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회사의 복장 규정, 복장 기준, 복장 가이드를 따라 드레스코드를 착용하되, TPO에 맞게 시간, 장소, 상황을 고려하여 복장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글은 작성자가 HR담당자로 근무하며 지득하고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이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수정이 필요한 내용은 언제든지 말씀해 주시면 수정 조치하여 정확한 내용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포스트 : 첫 출근 시 챙겨야 할 준비물과 Tip (준비물 / 태도)

 

첫 출근 시 챙겨야 할 준비물과 Tip (준비물 / 태도 / 근로계약서)

치열한 취업전쟁을 이겨내고 드디어 내일 첫 출근날! 긴장되는 마음에 반드시 챙겨야 할 준비물과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희망찬 사회생활이 첫날부터 힘들어질 수 있

www.papasadvice.com